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제

쿠팡 주가, 상장 후 40% 급등

by 다옴 2021. 3. 12.

쿠팡 주가, 상장 후 40% 급등

 안녕하세요! 다옴입니다. 오늘은 쿠팡이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 후 급등한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상장 소식 때부터 많은 관심을 집중시켰던 이슈인 만큼 상장 후의 일을 포스팅 하지 

않을 수가 없을 텐데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쿠팡,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 첫날부터 순항

출처: 쿠팡 / 서울경제 김영필 기자님

 어제(11일)은 쿠팡의 미국 뉴욕증시 데뷔 첫날이었습니다. 첫날부터 쿠팡은 순항하였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11일 장 마감을 10분가량 앞둔 시간에도 미 뉴욕 증권거래소(NYSE)의 쿠팡 주식은

주당 49.25달러로 공모가(35달러) 대비 40.71% 상승한 상태로 마감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쿠팡 주식은 주당 63.5달러에 거래를 시작하여 기업공개(IPO) 첫날 시초가가 공모가에서

81.4% 상승한 가격으로 시작한 것입니다. 이후 상승폭을 줄였습니다. 

 

 쿠팡의 기업공개 대상 주식은 1억 3,000만 주로 이날부터 NYSE에서 'CPNG'라는 종목 코드로

거래된다고 합니다. 기사에 따르면,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은 이날 로이터통신에서 “우리는

인프라와 기술에 수십억 달러를 더 투자하고 5만 개의 추가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CNBC에는 “쿠팡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 여의도 증권가, "미국 투자자들, 쿠팡의 성장잠재력을 높게 평가한 것"

출처: 연합뉴스 장성구 기자님

 쿠팡이 뉴욕 증시 첫날에 시가총액을 100조 원을 돌파한 것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여의도 증권가에서는 미국 투자자들이 쿠팡의 성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주영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2일 리포트에서 쿠팡이 상장 첫날 공모가 대비 40.71% 급등

마감한 것과 관련해 "아직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점이 높은 가치를 인정받은 배경으로 추정된다"

고 밝혔습니다. 또한 그는 "쿠팡은 주가 매출 비율(PSR) 5.4배(올해 매출 50% 성장 가정)에 달하는

높은 밸류에이션(평가가치)을 인정받았다"며 "이는 아마존(3.4배) 보다 높고 알리바바와(5.4배)

유사한 수준"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박희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국내 온라인 유통업 기업 가치에 대한 재평가를 전망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쿠팡의 상장 가치평가 방식과 할인율을 적용하면 이마트(지분율 50.1%)와

신세계(26.7%)가 대주주인 '쓱 닷컴'의 기업가치는 9조 3천억 원에 달한다"며 "이는 이마트와 신세계

시가총액의 94.0%, 88.2% 수준"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야후 파이낸스에 따르면 쿠팡의 시가총액은 종가 기준으로 886억 5천만 달러(약 100조 4천억 원)를

기록했습니다. 이와 같이 시가총액과 40%가 넘게 상승 마감한 것에 대해 전문가들은 대체적으로

성장 잠재력을 높게 인정받았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 쿠팡 상장 성공에 마켓 컬리도 연내 상장 추진

출처: 뉴스1 박형기 기자님 /쿠팡 상장 성공에 힘입어 한국의 다른 업체도 상장을 추진한다는 제목, WSJ 갈무리

 쿠팡이 NYSE 상장에 성공하자 경쟁업체인 마켓 컬리도 NYSE 상장을 노리고 있다고 미국의

월스트리트 저널이 11일 보도했습니다. 

 

 마켓 컬리는 신선식품 배달 전문업체로 쿠팡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켓 컬리는 기사에

따르면, 약 1조 원의 시장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회사의 최고 경영자(CEO)인 소피 김은 월스트리트 저널과 인터뷰에서 "연말 상장을 목표로 

투자은행들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소피 김 대표는 전직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로써, 투자은행 근무 경험이 있기 때문에 IPO에 정통하다고 합니다.

 

 마켓 컬리는  ‘고객이 저녁 11시 이전에 식품을 주문하면 다음 날 아침 7시 이전에 배송받을

있다’는 모토로 확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소피 김 대표는 애완견 사료까지 직접 맛을 보는 등

등재된 상품을 자신이 직접 맛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기사에 따르면 지난 6년 동안 3만 5000개의

식품을 직접 맛보고, 이중 1만 5000개를 탈락시켰다고 합니다. 

 

 ● 마무리

 

  지금까지 쿠팡의 뉴욕증시 상장 후 급등한 소식과 전문가들의 분석, 경쟁업체 마켓 컬리의 

연말 상장 목표까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쿠팡의 뉴욕증시 데뷔 성공은 단순히 쿠팡이라는 기업의

성장 가능성만을 인정받은 것이 아니라 국내의 온라인 유통업 기업들의 재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고, 나아가서는 다른 분야의 기업들도 뉴욕증시에서의 기업 공개를 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결과도 생기지 않을까 기대를 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다옴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